2021. 8. 24. 23:14ㆍ🍏/Swift 기초 공부
프로퍼티(Properties)
- 인스턴스 프로퍼티 (Instance Property)
1. 저장 프로퍼티 (Stored Properties)
- 값을 저장하거나 저장된 값을 제공하는 프로퍼티
- 상수 및 변수를 사용해서 정의 가능
- 클래스와 구조체에서는 사용 가능, 열거형에서는 사용 불가능
2. 연산 프로퍼티 (Computed Properties)
- 값을 저장하고 있지 않고 특정하게 계산한 값을 반환해 주는 프로퍼티
- 변수만 사용해서 정의 가능
- 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 모두에서 사용 가능 - 타입 프로퍼티 (Type Properties)
- 예외적으로 일부 프로퍼티는 클래스와 구조체 자체에 소속되어 값을 가짐.
프로퍼티 옵저버(Property Observer)를 정의해서 사용자가 정의한 특정한 액션과 반응하도록 처리
-> 값이 변할 때마다 모니터링 가능.
-> 우리가 직접 정의한 저장 프로퍼티에 추가할 수 있으며, 슈퍼 클래스부터 상속받은 서브 클래스에서도 추가 가능.
- willSet 프로퍼티의 값이 변경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옵저버
- didSet 프로퍼티의 값이 변경된 직후에 호출되는 옵저버
저장 프로퍼티
- 클래스에서 프로퍼티를 선언할때 초기값 할당 필요 또는 옵셔널타입으로 선언
- 클래스의 프로퍼티에 값이 비어있으면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무조건 nil값으로 초기화하기 떄문.
지연 저장 프로퍼티
- 일반적으로 저장 프로퍼티는 클래스 인스턴스가 처음 생성될 때 함께 초기화, 저장 프로퍼티 정의 앞에 lazy라는 키워드가 붙으면 예외.
- 프로퍼티가 호출되는 순간에 초기화 진행.
- 첫 호출 발생시 값을 평가, 이후 호출시는 처음 초기화된 값을 그대로 사용.
- lazy var
연산 프로퍼티
- 필요한 값을 제공한다, 다른 프로퍼티의 값을 연산 처리하여 간접적으로 값을 제공.
- get 구문은 연산 프로퍼티의 필수 요소.
- 선택적으로 set 구문을 추가 가능. 값을 할당하거나 변경하고자 할 때 실행되는 구문.
- set 구문이 없으면 read-only / get-only 프로퍼티로 정의되고 읽기 전용 프로퍼티라고 하며 set가 생략이 가능.
- 연산 프로퍼티는 항상 클래스나 구조체 또는 열거형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.
타입 프로퍼티
-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으로 사용 가능.
- 특정 클래스나 구조체, 그리고 열거형에서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유해야하는 값을 정의할때 유용.
- 타입 프로퍼티로 선언할 때는 초기값을 반드시 할당해야한다.
//1. 프로퍼티의 종류
//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
//타입 저장 프로퍼티
//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//타입 연산 프로퍼티
//지연 저장 프로퍼티
//
//2. 정의와 사용
//프로퍼티는 구조체, 클래스, 열거형 내부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.
//다만 열거형 내부에는 연산 프로퍼티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.
//연산 프로퍼티는 var로만 선언할 수 있습니다.
//연산프로퍼티를 읽기전용으로는 구현할 수 있지만, 쓰기 전용으로는 구현할 수 없습니다.
//읽기전용으로 구현하려면 get 블럭만 작성해주면 됩니다. 읽기전용은 get블럭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.
//읽기, 쓰기 모두 가능하게 하려면 get 블럭과 set블럭을 모두 구현해주면 됩니다.
//set 블럭에서 암시적 매개변수 newValu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struct Student {
//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
var name: String = ""
var `class`: String = "Swift"
var koreanAge: Int = 0
//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var westernAge: Int {
get {
return koreanAge - 1
}
set(inputValue) {
koreanAge = inputValue + 1
}
}
// 타입 저장 프로퍼티
static var typeDescription: String = "학생"
/*
// 인스턴스 메서드
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)
}
*/
// 읽기전용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// 간단히 위의 selfIntroduce() 메서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
var selfIntroduction: String {
get {
return 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
}
}
/*
// 타입 메서드
static 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학생타입입니다")
}
*/
// 읽기전용 타입 연산 프로퍼티
// 읽기전용에서는 get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
static var selfIntroduction: String {
return "학생타입입니다"
}
}
// 타입 연산 프로퍼티 사용
print(Student.selfIntroduction)
// 학생타입입니다
// 인스턴스 생성
var chan: Student = Student()
chan.koreanAge = 10
//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 사용
chan.name = "chan"
print(chan.name)
//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 사용
print(chan.selfIntroduction)
print("제 한국나이는 \(chan.koreanAge)살이고, 미국나이는 \(chan.westernAge)살입니다.")
// 제 한국나이는 10살이고, 미국나이는 9살입니다.
struct Money {
var currencyRate: Double = 1100
var dollar: Double = 0
var won: Double {
get {
return dollar * currencyRate
}
set {
dollar = newValue / currencyRate
}
}
}
var moneyInMyPocket = Money()
moneyInMyPocket.won = 1100
print(moneyInMyPocket.dollar)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000
moneyInMyPocket.dollar = 10
print(moneyInMyPocket.dollar)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000
var a: Int = 100
var b: Int = 200
var sum: Int {
return a + b
}
print(sum) // 300
//1. 프로퍼티 감시자
//프로퍼티 감시자를 사용하면 프로퍼티의 값이 변경될 때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//값이 변경되기 직전에 willSet블럭이, 값이 변경된 직후에 didSet블럭이 호출됩니다.
//둘 중 필요한 하나만 구현해 주어도 무관합니다.
//변경되려는 값이 기존 값과 똑같더라도 프로퍼티 감시자는 항상 동작합니다.
//willSet 블럭에서는 암시적 매개변수 newValue를, didSet 블럭에서는 oldValu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//프로퍼티 감시자는 연산 프로퍼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//프로퍼티 감시자는 함수, 메서드, 클로저, 타입 등의 지역/전역 변수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.
//2. 정의 및 사용
struct Money {
// 프로퍼티 감시자 사용
var currencyRate: Double = 1100 {
willSet(newRate) {
print("환율이 \(currencyRate)에서 \(newRate)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")
}
didSet(oldRate) {
print("환율이 \(oldRate)에서 \(currencyRate)으로 변경되었습니다")
}
}
// 프로퍼티 감시자 사용
var dollar: Double = 0 {
// willSet의 암시적 매개변수 이름 newValue
willSet {
print("\(dollar)달러에서 \(newValue)달러로 변경될 예정입니다")
}
// didSet의 암시적 매개변수 이름 oldValue
didSet {
print("\(oldValue)달러에서 \(dollar)달러로 변경되었습니다")
}
}
// 연산 프로퍼티
var won: Double {
get {
return dollar * currencyRate
}
set {
dollar = newValue / currencyRate
}
/* 프로퍼티 감시자와 연산 프로퍼티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
willSet {
}
*/
}
}
var moneyInMyPocket: Money = Money()
// 환율이 1100.0에서 1150.0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
moneyInMyPocket.currencyRate = 1150
// 환율이 1100.0에서 1150.0으로 변경되었습니다
// 0.0달러에서 10.0달러로 변경될 예정입니다
moneyInMyPocket.dollar = 10
// 0.0달러에서 10.0달러로 변경되었습니다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500.0
'🍏 > Swift 기초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] (기초) Optional Chaining / 옵셔널 체이닝 (0) | 2021.08.28 |
---|---|
[Swift] (기초) Instance / 인스턴스 생성 & 소멸 (init & deinit) (0) | 2021.08.24 |
[Swift] (기초) Closures / 클로저 (0) | 2021.08.24 |
[Swift] (기초) Value Type(값 타입) / Reference Type(참조 타입) (0) | 2021.08.24 |
[Swift] (기초) Enum / 열거형 (0) | 2021.07.16 |